[공지] 재산세·종합부동산세 계산기 오픈 안내
2018.05.11 오후 5:00
재산세·종합부동산세 계산기 기능이 오픈되었습니다.
해당 기능을 통해 2018년 4월에 공시된 가격으로 2018년도의 재산세 및 종합부동산세를 계산하여 전년도 세액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용방법안내 및 유의사항을 숙지하시어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재산세·종합부동산세 계산기 바로가기



재산세·종합부동산세 이용 도움말

소유자 연령 :
1세대1주택을 단독명의로 소유한 경우로서 주택 소유자의 연령이 60세 이상인 경우 종합부동산세가 10%~30%까지 세액공제 됩니다. 다만, 공동명의로 주택을 소유하고 있거나, 2채 이상의 주택을 소유한 경우에는 공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주소 :
정확한 주소 검색을 위해서 띄어쓰기에 유의해 주세요.
예시)
주소로 검색 : 강남구 학동로 426 / 강남구 삼성동 16-1 / 중구 을지로5길 26 건물명 검색 : 반포 래미안 / 반포동 래미안퍼스티지

2017년도, 2018년도 공시가격 :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는 매년 6월1일에 현재 공시가격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소유하고 있는 주택 또는 구입하고자 하는 주택의 주소를 입력하면 현 시점과 직전 년도 과세기준일(6월1일)의 공시가격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면적 :
주소 입력 시 면적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공시가격을 수동 입력 하는 경우 해당하는 면적을 선택해 주세요.

보유기간 :
1세대 1주택을 단독명의로 소유한 경우로서 해당 주택을 5년 이상 보유한 경우에는 보유기간에 따라서 종합부동산세가 20%~40% 공제됩니다.
공동명의로 주택을 소유하고 있거나 2채 이상의 주택을 소유한 경우에는 공제가 불가능하므로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소유지분 :
주택에 대한 재산세는 주택별로 계산 후 공동소유 지분에 따라 산출되며, 종합부동산세는 본인 지분의 합산으로 인별 과세됩니다. 정확한 지분율이 표시되지 않을 경우에는 가장 근접한 지분율을 선택합니다.

주택보유 유형 :
임대주택으로 등록한 주택은 면적과 임대를 개시할 당시의 공시가격의 크기에 따라서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가 감면됩니다.
재산세는 2채 이상의 주택을 임대주택으로 등록한 경우 재산세가 면적별로 25%~100%까지 감면됩니다.
장기임대주택으로 등록한 경우 감면율은 높아집니다.

종부세 합산배제 대상 :
매입임대주택으로 등록한 주택으로서 임대를 개시할 당시의 공시가격이 6억원(수도권 외 지역은 3억원) 이하인 경우 “예”를 선택합니다.
이 경우 종합부동산세 합산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주택 추가 :
주택을 여래 채 소유하고 계신 경우, 최대 10채까지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 유의사항
재산세는 지방자치단체별로 50% 범위에서 탄력세율을 적용할 수 있고, 직전 연도에 납부한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를 기준으로 세금부담 상한선이 110%~150%까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실제 납부한 재산세 및 종합부동산세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계산과 법률적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세무전문가의 확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