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계산기
  증여세 기초정보 입력
주소
주소 예시
주소로 검색 : 강남구 학동로 426 / 강남구 삼성동 16-1 / 중구 을지로5길 26
건물명 검색 : 반포 래미안 / 반포동 래미안퍼스티지
정확한 주소검색을 위해서 띄어쓰기에 유의해 주세요.
증여재산평가액
증여재산의 평가금액을 입력합니다.
주소검색 후 항목을 선택하면 증여재산평가금액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수증자와의 관계
수증자 기준으로 증여자와의 가족관계를 입력합니다. 가족관계에 따라서 증여재산 공제금액이 달라집니다.
세대생략증여여부
수증자가 직계비속인 손자, 손녀인 경우 '예'를 선택합니다.
이 경우는 세대를 건너뛴 증여로 판단하고 산출세액에 30%가 할증됩니다.
거주자 판단
수증자가 거주자인지 비거주자인지 선택합니다.
수증자가 거주자일 때만 가족관계에 따른 증여재산공제가 가능합니다.
증여세 대납 여부
수증자가 납부해야 할 증여세를 증여자가 대신 납부하는지를 선택합니다.
증여재산이 부동산인 경우, 수증자가 자력으로 증여세를 납부하기 어려운 때에는 증여자가 대신 납부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대납한 증여세 부분을 추가증여한 것으로 판단하여 기존에 증여한 부동산과 합산하여 다시 증여세를 계산합니다.
인수 채무 및 보증금
증여세를 계산할 때, 증여자의 채무(보증금 등을 포함)를 수증자가 인수하는 경우에는 증여세 과세표준계산 시 인수하는 채무를 공제합니다.
과거증여여부
과거에 증여받은 적이 있는 경우 해당 시점을 선택합니다.
과거의 세법이 지금과 다르므로, 이를 고려하지 않고 합산하여 계산하면 기납부세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과거증여재산평가액
증여시점으로부터 소급하여, 동일인으로부터 수증자가 10년 이내에 증여받은 적이 있는 경우, 과거의 증여재산 평가액을 입력합니다.
수증자가 10년 이내에 동일인으로부터 증여받은 적이 있는 경우 과거의 증여재산을 현재의 증여재산과 합산하여 증여세를 계산합니다.
과거인수채무/보증금
과거 증여 당시 수증자가 인수한 채무를 입력합니다. (보증금 등을 포함)
증여당시 미성년여부
과거 증여 당시 수증자가 미성년자였는 지를 선택합니다.
과거 당시 성년, 미성년인지에 따라 증여세를 계산할 때 증여재산공제에 영향을 주고 세대를 건너뛴 경우와 증여세를 대납하는 경우에도 영향을 줍니다.
위 계산결과는 상담을 위한 세금계산 내역으로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실제 세금신고와 법률적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세무대리인의 확인이 필요합니다.